[보도자료] 시카프2016 공식 포스터, 박다미(퍼엉) 작품 공개

작성자
홍보팀
작성일
2016-05-03 10:28
조회
1426

시카프2016 공식 포스터, 박다미(퍼엉) 작품 공개


보도자료 다운로드 : http://sicaf.org/data/sicaf2016_report_160503.zip

 

시카프2016 조직위원회가 3일 공식 포스터를 발표했다.

 

시카프2016 공식포스터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시카프2016) 공식포스터, 일러스트레이터 박다미>



이번 시카프2016 공식 포스터는 필명 ‘퍼엉’으로 유명한 일러스트레이터 박다미가 이번 제20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 페스티벌 공식 포스터를 그렸다.

박다미 작가는 “우리 나라는 픽사나 디즈니, 드림웍스처럼 큰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이 없어요. 밝은 빛으로 빛나는 태양은 없지만”라며, “은은하게 자신만의 빛으로 빛나는 별들은 분명 있어요. 그것도 많이요. 별들이 모여 만들어내는 빛처럼 한국의 애니메이션 관계자들을 아름다운 밤하늘의 별들로 그려 놓기로 마음먹었어요.” 라고 말해, 한국의 애니메이션 시장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했다.

 

박다미

<시카프2016 공식 포스터를 그린 박다미, 필명 퍼엉>



더불어 박다미 작가는 만화, 애니메이션을 사랑하는 분들게 “오셔서 다양한 작품들을 즐기시고 자유롭게 피드백해주세요. 여러분의 피드백이 한국 애니메이션을 더 좋은 자리로 이끌 거예요. 많이 오셔서 축제를 빛내 주세요.”라며 시카프2016에 대한 마음을 전했다.

시카프2016은 동대문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7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열린다.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개요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하 시카프2016, SICAF2016)은 1995년에 시작되어 올해 20회를 맞이한 세계 5대 애니메이션 영화제이자 예술, 기술, 교육, 산업 등이 함께 모여, 대중과 함께 향유하는 허브형 축제로 7월 6일(수요일)부터 10일(일요일)까지 5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 (DDP)에서 열린다. 시카프의 2016년 슬로건은 ‘와이파이 시카프(WIFI SICAF)’ 로 전 세계인의 일상에 와이파이처럼 친숙하게 향유되는 시카프의 문화 전파를 담고 있다. 시카프2016 영화제는 세계 애니메이션 종사자와 학생들에게 등단의 기회이자, 이름을 알릴 수 있는 공인된 영화제로 출품된 작품은 공식 경쟁, 특별 경쟁을 통해서 수상작이 선정되어 페스티벌 기간 동안 서울시내 영화관에서 상영되어 세계인들의 눈을 주목 시킨다.

박다미(퍼엉) 작가 약력

2014.11 <고양이 역장, 다행이야> 동화책 작업

D.Art <미안하다는 말은 하기 어려워> 달력, 전시회 프로젝트

2015.01 그라폴리오 스토리픽 작가

뉴욕 Spacewomb Gallery 엽서 전시

2015.07 <싸나희 순정> 책 삽화 작업

에버랜드 장미공원 <Love on Grafoliio> 전시

2015.08 킥스타터 일러스트분야 3위

2015.10 상록수다문화국제단편영화제 특별상

2016.01 Gong cha 콜라보레이션

2016.03 편안하고 사랑스럽고 그래 책 출간

파리 도서전 초대 작가

2016.04 서울미술관 <연애의 온도> 전시

시카프 홍보팀과 퍼엉작가 인터뷰

박다미 작가님 미니인터뷰_16년 4월 10일

추가 필요사항 : 이력&약력(주요경력), 작가정신

2014.11 <고양이 역장, 다행이야> 동화책 작업

D.Art <미안하다는 말은 하기 어려워> 달력, 전시회 프로젝트

2015.01 그라폴리오 스토리픽 작가

뉴욕 Spacewomb Gallery 엽서 전시

2015.07 <싸나희 순정> 책 삽화 작업

에버랜드 장미공원 <Love on Grafoliio> 전시

2015.08 킥스타터 일러스트분야 3위

2015.10 상록수다문화국제단편영화제 특별상

2016.01 Gong cha 콜라보레이션

2016.03 편안하고 사랑스럽고 그래 책 출간

파리 도서전 초대 작가

2016.04 서울미술관 <연애의 온도> 전시

시카프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애니메이션을 공부하는 입장에선 참 감사한 축제라고 생각해요. 솔직히 한국에서 애니메이션을 해 나간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잖아요. 하지만 시카프와 같은 축제들이 많아진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거라고 생각해요. 한국 애니메이션의 발전 가능성이 더 높아 지겠지요. 이를 위한 여러 시도들의 중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내야 하는 게 시카프라고 생각하고요. 앞으로도 기대가 되는 축제예요. 포스터 작업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싶어요.

시카프2016 포스터를 맡게 된 배경

제 선생님께서 올해 시카프 위원장을 맡으셨어요. 감사하게도 제게 포스터 작업을 맡기고 싶다고 연락을 주셔서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지요.

시카프2016 포스터의 담고 있는 뜻, 취지 (자세히~)

처음에는 DDP건물, 극장, 극장에서 애니메이션을 관람하는 사람들, 시카프 캐릭터와 풍선을 들고 거리를 걷는 사람들 등. 시카프와 관련된 요소들을 넣어 작업을 진행했어요. 그런데 스케치를 받아 본 시카프 측에서 과감한 피드백을 보내왔어요. 시카프 요소에 얽매이지 않고 과감하게 그려달라는 피드백이 그것이었지요. 그래서 한국의 애니메이션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지요. 우리 나라는 픽사나 디즈니, 드림웍스처럼 큰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이 없어요. 밝은 빛으로 빛나는 태양은 없지만, 은은하게 자신만의 빛으로 빛나는 별들은 분명 있어요. 그것도 많이요. 별들이 모여 만들어내는 빛처럼 아름다운 것도 없을 거예요. 그래서 포스터에 밤하늘을 그려 넣기로 마음먹었어요.

시카프2016 포스터 디자인을 맡게 된 소감

해년마다 관객의 입장으로 참여를 하다가 포스터를 맡게 되어서 참 영광입니다.

대중들이 시카프 포스터를 어떤 시각으로 바라 보아주었으면 좋을지,

그리는 사람은 그림을 감상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것도 강요할 수 없다고 생각해요. 좋아해 주시든, 그렇지 않든, 감상해 주시는 분들의 마음이지요. 그 시선이 거시적이든 미시적이든 상관없어요. 자유롭게 감상해 주셨으면 해요.

현재하고 있는 이 분야 활동과 앞으로의 활동 계획

현재는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일러스트와 연계해서 단편 애니메이션 작업도 차근차근 해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 어떤 작가가 남고 대중들에게 기억되고 싶은지

따뜻한 그림을 그리는 작가로 기억되고 싶어요. 그러려면 저부터가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즐겁게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겠지요. 그림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할 거예요. 지켜봐 주세요^^

만화*일러스터들과 시카프를 보러 오는 방문객들에게 하고 싶은 말

애니메이션 관련 행사들이 장히 많습니다. 그 중 가장 큰 행사가 시카프예요. 시카프는 국제적인 행사지요. 오셔서 다양한 작품들을 즐기시고 자유롭게 피드백해주세요. 여러분의 피드백이 한국 애니메이션을 더 좋은 자리로 이끌 거예요. 많이 오셔서 축제를 빛내 주세요.

시카프 조직위원회 사무국에 하고 싶은 말

행사를 위해서 고생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서울시에 하고 싶은 말

시카프 축제가 더 커질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 주세요. 지금처럼 좋은 행사를 만들기 위해 고민해 주신다면 예술인들의 참여는 더 늘어날 것이고, 자연스럽게 시카프 축제는 국제적 행사로 입지를 단단히 굳힐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애니메이션에 대해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