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SICAF2018 영화제 개요

SICAF 2018 서울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는 메가박스 동대문에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영화제가 진행됩니다.

이번 SICAF2018 영화제는 테마 ‘LIFE’에 맞춰 무한한 가능성 (Full of Possibilities)이라는 주제로 애니메이션을 통하여 삶의 다양한 모습들을 살펴보고, 삶의 이유와 목적을 돌이켜보고자 합니다.
문화예술을 사랑하고 즐기는 모든 분들이 국내 최고의 애니메이션 축제인 SICAF2017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애니메이션을 감상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와 가치를 얻기를 바랍니다.

SICAF2018 영화제 리더필름

1. 리더필름

Iran20181minColor사예드 바히드 올리아이

수십만 년 동안 대자연은 우리에게 친절과 용서를 베풀어 주는 고마운 존재였습니다.
풍부한 천연자원과 물을 제공하고 나쁜 태양 광선으로부터 보호해주며 자연은 지구를 안전하고 특별한 행성으로 만들었습니다.
더불어, 지구는 많은 생명과 멸종 위기의 생물들을 보호해주었습니다.
아직까지 다른 행성에서는 보지 못한 일입니다.
지구를 손상시키고 파괴한 유일한 생물은 우리 인간입니다.
우리의 무관심으로 아름다운 지구가 망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실수와 무관심이 우리의 삶, 그리고 지구 전체가 위협이 된다는 사실에 대한 인식이 필요합니다.
그러한 인식이 우리의 소중한 보물인 지구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의 아이들과 젊은이들 지구의 모든 존재들은 이곳에 살아갈 권리가 있으며, 인간으로서의 지구를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이란의 유명 철학자이자 시인 몰라나의 시에 영감받았습니다.
몰라나 시인은 세상의 모든 입자가 무생물에 생명을 불어 넣어주며 끊임없이 조화를 이루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고 상기시켜 주셨습니다.
모든 동물, 식물(다양성을 위해, 건조한곳에서 사는 선인장을 그리게 되었습니다.), 외계 생물체, 심지어 로봇도 지구를 망치는 인간들의 실수와 잘못들에 대해 걱정을 하며 고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SICAF2018 영화제 예선 심사위원

1

장영돈│한국│학생부문

– 심사평
금번 심사에서는 영상애니메이션 콘텐츠 창작의 예술적인 부분과 상업적인 부분 그리고 제작기법의 우수성을 고려하여 평가하였습니다. 개인창작물과 단체창작물의 경우에는 제작시간과 여건등을 고려하여 공정히 평가되도록 배려하였습니다. 또한 본 공모전의 목적과 취지에 적합한 작품을 위주로 먼저 평가하였습니다.
본 심사위원이 특별히 주목한 부분은 대중성을 고려하지 않은 지나친 실험예술적인 작품을 순수예술의 관점으로 평가하지 않고 대중예술의 관점에서 대중이 충분히 이해 가능하고 즐길 수 있는 수준의 범위에서 평가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예술성이 높은 작품과 상업적인 부분의 평가 그리고 제작기법과 기획력 부분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얻은 작품들을 위주로 선정했습니다. 이번 공모에 지원해주신 모든 창작예술인들의 건승과 발전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약력
국민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호서대학교 등 국내의 여러 대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캐릭터디자인 강의를 하면서 만화애니메이션 전문가 육성에 힘쓰고 있다. 또한, 대구국제육상경기대회 CI 작업 및 DVD용 플래시 애니메이션 기획물 75편 제작 등 애니메이션 캐릭터 및 디자인 제작과 관련해서도 왕성하게 활동하였다. 현재 (사)아시파코리아의 이사이다. 그 외에도 (사)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포상위원, (사)한국애니메이션예술인협회 이사, 한국캐릭터학회 운영위원 및 총무이사 등 다양한 기관에서 직책을 맡고 있다.

2

변권철│한국│파일럿, 키드, 온라인 부문

– 약력
변권철은 애니메이션이나 캐릭터를 만드는 창작집단 (주) 스튜디오 모꼬지의 대표이다. <뛰뛰빵빵 구조대>, <그라미 서커스>, <모두 모두 쇼>, <두다다 쿵>등의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고고다이노>의 총감독이자 총괄프로듀서로 콘텐츠사업을 점차 늘려나가고 있다. 또한, 국내외 영상배급 및 라이선싱, 뉴미디어 사업까지 콘텐츠로 연계된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3

최성규│한국│장편, 단편 부문

– 약력
New York Institute of Technology 대학원에서 Communication Arts와 3D animation을 공부하였다. 밴쿠버필름스쿨 교환교수,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ICAF) 집행위원, 예선심사위원 및 자문위원, 부산국제단편영화제 집행위원 및 심사위원 등 다양한 직책을 역임하였다. 현재 경성대학교 예술종합대학 영상애니메이션학부 교수, 경성대학교 멀티미디어 산학 연구소장, 부산영상애니메이션포럼 회장,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부회장을 맡는 등 다방면으로 왕성하게 활동 중이다.

4

하네스 랄│독일│단편 부문

5

앤디 부차넌│호주│장편, 단편 부문

6

안토니 구스코트│호주│학생 부문

SICAF2018 영화제 본선 심사위원

준비중(국문)